안녕하세요!
오늘도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하고 있는 구구입니다.
오늘은 갓생살기 9일차가 되는날입니다.
힘내서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토크 및 회전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토크는 물체를 회전시키는 효력을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우선 공식부터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r은 힘이 가해져서 회전할때 그려지는 원의 반지름이다. 이때 회전할때 가해지는 힘이 F이다.
I는 관성모멘트를 나타내고 α는 각 가속도를 나타낸다.
공식을 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지만 토크는 거리가 길수록, 힘이 클수록 토크가 커집니다.
관성모멘트의 경우 어떤 주어진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점질량에 대한 값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모양에 따라 관성모멘트는 그 무게가 같더라도 다른 관성모멘트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티에서는 질량이 같으면 그 생김새는 상관없이 I(관성모멘트)값이 동일합니다.
그리고 힘과 토크와의 관계식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한번 더 언급하겠습니다.
여기서 왜 이런 공식이 나왔는지 유도해보면
위와같이 어떠한 물체가 v[m/s]로 반지름이 r인 원 주위를 돈다고하면
v=2πr/T
가 됩니다. 그리고 회전각이 2π가 되면 원을 1바퀴 돈 것이기 때문에
w=2π/T
이 두식을 연립하면
v=wr
이 나오게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은 탄성충돌에 대한 부분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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