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챌린지 9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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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챌린지 9일차

by gugu99 2021.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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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하고 있는 구구입니다.

오늘은 갓생살기 9일차가 되는날입니다.

힘내서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토크 및 회전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크-회전운동

 

 

우선 토크물체를 회전시키는 효력을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우선 공식부터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토크-힘-반지름-관성모멘트-각가속도
토크 공식

 

 

여기서 r은 힘이 가해져서 회전할때 그려지는 원의 반지름이다. 이때 회전할때 가해지는 힘이 F이다.

I는 관성모멘트를 나타내고 α는 각 가속도를 나타낸다.

 

 

힘-토크-관성모멘트-각가속도-각속도
토크 및 회전운동 정리노트 1

 

공식을 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지만 토크는 거리가 길수록, 힘이 클수록 토크가 커집니다.

관성모멘트의 경우 어떤 주어진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점질량에 대한 값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모양에 따라 관성모멘트는 그 무게가 같더라도 다른 관성모멘트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티에서는 질량이 같으면 그 생김새는 상관없이 I(관성모멘트)값이 동일합니다.

그리고 힘과 토크와의 관계식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한번 더 언급하겠습니다.

 

 

각속도-각가속도-토크-공식
토크 관련 공식

 

 

 

여기서 왜 이런 공식이 나왔는지 유도해보면

 

 

토크-공식유도-각속도
토크 공식유도 자료

 

위와같이 어떠한 물체가 v[m/s]로 반지름이 r인 원 주위를 돈다고하면

v=2πr/T

가 됩니다. 그리고 회전각이 2π가 되면 원을 1바퀴 돈 것이기 때문에

w=2π/T

이 두식을 연립하면


v=wr

이 나오게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은 탄성충돌에 대한 부분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bit.ly/3FVdhDa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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