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하고 있는 구구입니다.
오늘은 어느덧 갓생살기 6일차가 되었네요.
어제까지 해서 게임에 필요한 수학파트를 다 끝내고 오늘부터는 과학파트를 시작해보려고합니다.
오늘들은 강의는 힘과 가속도입니다.
살면서 한번쯤은 들어보는 공식이 있습니다.
바로 F=ma인데 뉴턴의 운동법칙 중 제 2법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속도의 법칙이라고도 부르는데 여기서 F는 알짜힘(물체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 m은 질량, a는 가속도입니다.
힘(F)의 단위는 N(뉴턴) 혹은 kg*m/s^2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중력에 대해 이야기 해보면 중력은 아래쪽으로 잡아당기는 힘이기 때문에 중력의 가속도(즉, 중력가속도)를 g라고 하면 g=-9.8m/s^2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통상 알고있는 무게는 m*g입니다.
만약 우리가 높은 곳에서 자유낙하를 한다고 하고(동일한 가속도 제공) 공기저항력이 없다면
무게가 다른 두 물체가 떨어진다고 하면 두 물체의 떨어지는 속도는 같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두 물체의 가속도가 g(중력가속도)로 동일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실험이 우리가 잘 알고있는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자유낙하 법칙입니다.
그렇다면 F를 구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게임에서 이 개념이 어떻게 쓰이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에서는 힘을 가할때 Add force기능을 쓴다고 합니다. 이때 Add force를 쓰는 방법이 2가지가 있는데
Force(충격력)를 쓰는경우와 Impulse(충격량)를 쓰는 경우인데
이 둘의 관계는 I=F*t입니다.
오늘은 힘과 가속도에 대해 알아보았고 내일은 등가속도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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