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하고 있는 구구입니다.
오늘은 어느덧 갓생살기 8일차가 되었네요.
오늘은 마찰력과 저항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마찰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찰력이란 '두 물체의 접촉면 사이에서 물체의 운동을 방해하는 힘'입니다.
마찰력은 크게 운동마찰력과 정지마찰력으로 나눠집니다.
이 마찰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수직항력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수직항력이란 '표면에서 물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접촉힘' 입니다.
우선 아래의 그림을 보면서 더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알수 있듯이 마찰력은 수직항력과 마찰계수의 곱입니다.
아까 마찰력이 2가지 경우로 존재한다고 했는데 우선 정지해 있는 상태에서는 정지마찰력이 작용합니다.
그리고 이 정지마찰력의 특징은 힘이 최대정지마찰력에 도달하기전까진 움직이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리고 최대정지마찰력을 넘는 힘을 가했을때 물체를 움직일 수 있게됩니다.
이때 운동 마찰력은 최대정지마찰력일때보다 힘의 크기가 약합니다.
그래서 보통 물건을 옮길때 멈춰있는걸 처음 움직일땐 힘들지만 한번 움직이고 나면 이동이 쉬운 이유가 위와 같습니다.
저항력의 개념은 공식은 위와같지만 항력계수가 여러가지 물리적 개념이 들어가야하기에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게임에서는 위의 저항력개념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아래의 Drag 개념이 들어가게됩니다.
그리고 Drag의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고 내일은 토크 및 회전운동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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