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하고 있는 구구입니다.
오늘은 갓생살기 20일차가 되는날입니다.
어제까진 여러가지 데이터의 형을 공부했다면 오늘부터는 이러한 것들을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첫번째로 다룰 내용은 형 변환 입니다.
데이터의 형식을 변경하는 것인데 보통
정수 <-> 실수(캐스트연산자: '( )')
문자열 <-> 기본 데이터형(ToString(), Parse(), Convert.~)
이러한 식으로 서로서로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정수에서 실수로 바뀔때는 데이터의 손실이 없지만 실수를 정수로 바꾸게 되면 소수점 뒷자리가 짤리기 때문에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위 코드는
정수<->실수
로 서로 바꾸는 형식이고 형변환을 하는 방법은 캐스트연산자를 이용했습니다.
ex) (double)num, (int)dnum2
여기서 첫번째 출력의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두번째 출력의 경우 큰 데이터형에서 작은 데이터형으로 바뀌기 때문에
데이터의 손실이 일어났을꺼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도스창에서 결과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num2는 형변환을 하자 값이 이상하게 바뀐것을, 즉 손실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ToString을 사용한 형변환을 보겠습니다.
사용방법은
변수명.ToString
입니다.
이렇게 ToString을 사용하게 되면 쌍따옴표로 묶게 됩니다.
즉
int a =100;
string strA = a.ToString(); // "100"
위처럼 100을 쌍따옴표로 묶습니다.
(출력할때 ""가 생기는 건 아니고 String이 ""로 묶기때문에 ToString도 하게되면 똑같은 방법으로 묶음)
그다음은 Parse 입니다.
사용방법은
자료형.Parse(변수명);
입니다.
마지막으로 Convert가 있습니다.
Convert도 역할 자체는 Parse와 같습니다.
사용방법은
Convert.To자료형(변수형)
입니다.
여기서 출력된 값들은 전부 똑같지만 자료형 자체는 ToString일때와 Parse와 Convert를 썼을때와 서로 다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게임 개발 공부 > 패스트 캠퍼스 이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2일차 (0) | 2021.11.22 |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1일차 (0) | 2021.11.21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9일차 (0) | 2021.11.19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8일차 (0) | 2021.11.18 |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7일차 (0) | 2021.1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