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게임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하고있는 구구입니다.
오늘은 알고리즘의 삽입정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삽입 정렬
- 앞의 숫자가 나보다 크닞 비교하면서 자신의 위치에 삽입하는 정렬
- 앞의 값과 비교를 하기 때문에 전체 배열 중 0번 인덱스가 아닌 1번 인덱스부터 앞의 값과 비교함.
- 삽입 정렬 특징
- 빠르진 않음.
- 비교할 데이터가 많을 때 효율이 좋지 못함
- 시간 복잡도
- O(n^2)
최악의 경우를 고려해보면 '역순으로 정렬된 경우' 입니다.
1회차 : n-1, 2회차 : n-2, ····· n-1회차 : 1
따라서 비교하는 횟수를 전부 합치면 1부터 n-1까지의 등차수열의 합이기 때문에 n의 2차식꼴이 나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게임 개발 공부 > 자료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선형 자료구조1 (트리) (0) | 2022.01.08 |
---|---|
알고리즘 6(힙정렬) (0) | 2022.01.07 |
알고리즘 4(퀵 정렬) (0) | 2022.01.05 |
알고리즘 3(버블 정렬) (0) | 2022.01.04 |
알고리즘 2(선택정렬) (0) | 2022.01.03 |
댓글